티스토리 자체 광고 신설로 인한 구글 애드센스 광고게재 제한 안당하는 법

  최근에 티스토리 자체 광고 신설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광고 게재 제한이라는 안 좋은 일을 겪고 계십니다. 무효 트레픽 증가와 광고를 연속적으로 게재하는 것을 금지하기 때문에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티스토리 하나로 워드프레스와 심지어 유튜브까지 내 광고 수익이 안나오고 있죠.

 

  구글 애드센스 전면광고로 티스토리 수익 얻기

  상단 광고 삽입 시 광고 게재 제한

  구글 애드센스는 광고를 연달아 게재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상단 혹은 하단에 랜덤으로 광고를 게재하기 때문에 상단광고를 설정하신 분들은 다 게재 제한을 당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얼마 전에 상단 광고를 CLS 때문에 넣지 않았고 자동 광고를 달고 있어서 피해 갔지만 안타깝게도 다른 분들은 순간적으로 대처하지 못해서 불미스러운 일을 당했죠. 저도 이것 때문에 애드센스에서 광고게재 제한 조치를 받을 것이라고는 생각도 못했습니다.

 

  더 큰 문제는 애드센스 수익이 급감 할 수 있습니다. 상단 혹은 하단에서 클릭수가 많이 나오는데 그곳을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자리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거기에다가 구글 애드센스를 편하게 하기 위해서 티스토리 플러그인까지 만들었는데 이것으로 어떤 글이 어떻게 수익이 나는지 이런 것들을 자체적으로 수집 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수익 감소가 생각보다 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무효 트래픽 증가로 인한 광고 게재 제한 

  두번째로는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신설하기 위해서 펍 코드를 넣어야 하는데 그때 트래픽이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구글은 광고주 손해보는 것은 절대로 용납 못하는 것입니다. 어느 정도의 방문자수가 나오는 사이트에서 트래픽이 너무 많이 발생한다면 이는 인위적으로 조작하는 것이고 그것은 광고주에게 손해가 간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제한을 당하는 것입니다.

 

  물론 양질의 글을 꾸준히 쓰시는 분들에게는 해당이 없겠지만 다음 노출을 위해서 이슈글을 쓰시거나 이런 분들은 더 타격이 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슈글이 조회수는 많이 먹어도 광고주에게 손해가 될 가능성이 높은 포스팅으로 소문이 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 단가가 낮아 지는 것이고 과도한 트래픽을 끌고 온 데다가 티스토리 자체에서 실험한답시고 트래픽까지 높였으니 이런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워드프레스로 갈아 타는 것이 옳을까?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서 대부분 티스토리 블로그를 버리고 워드프레스로 갈아 타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워드프레스는 각종 비용이 들 것이고 처음부터 다음 유입수를 버려야 합니다. 그럼 순전히 구글 유입만 바라 봐야 될텐데 지금 쓰고 있는 티스토리 포스팅에서 구글 유입이 많이 되는지부터 따져 봐야 됩니다.

 

  물론 티스토리 블로그는 Meta Description도 400자로 되어 있고 모바일 속도 면에서도 제이쿼리 구문이랑 카카오 소스 들이 모바일 친화적이지 않기 때문에 워드프레스가 구글 유입이 더 잘됩니다. 하지만 그건 양질의 글과 체류시간이 보장 될 때 이야기 입니다. 제 생각에는 티스토리로 월 50달러 정도는 벌고 나서 옮길 것인지 말 것인지 생각해 보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호스팅 비용이 레퍼럴로 무료로 할 수 있지만 초보자들은 그냥 월 3만원 쓴다고 보시면 됩니다. 거기다가 WP Rocket 같은 플러그인도 유료로 내야 하고 여러가지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당장 노파심에 옮긴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일단은 수익이 적다면 어떻게 하면 구글 유입수를 티스토리 블로그로 늘릴까 고민해 보시고 덩어리가 커진 다면 워드프레스나 블로그스팟으로 이사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